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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 심리학 본문
색채심리학이란?
색채심리학이란? 색채 심리학은 색상이 인간 행동의 결정에 한 가지 요인으로써 작용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각각의 서로 다른 다양한 색상들이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색상은 사람들에게 특정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특성들을 저마다 가지고 있으며 인간이 명확하게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수많은 인식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색상은 또한 위약의 효과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붉은색 또는 주황색은 인간을 심리적으로 자극하고 고취시키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나이나 성별이나 자라온 환경에 따라 색상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들은 다르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빨간색 옷을 입은 여성에게 이성적인 호감을 더욱 느낀다고 하며 반대로 노란색은 호감을 반감시키는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색상 심리학은 기업의 마케팅과 브랜드 정체성 잡기에도 활용됩니다. 사람들의 색채 심리를 잘 파악하고 활용하면 해당 기업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 로고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도록 이끌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고객들은 어떠한 기업에 많이 사용되는 특정 색상과 그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가 성격적으로 일치한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색채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빨간색은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는 효과가 있고 파란색은 전문적이고 지적인 느낌을 주며 초록색은 편안함과 신뢰감을 줄 수 있고 보라색은 독특함과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색채를 활용한 이미지 마케팅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이미지와 어울리면서도 사람들에게 드러내고자 하는 면과 적합한 색상이 있는 의상이나 화장 및 소품을 조화시켜 적용하면 성공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색상으로 사람들의 심리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병원에서는 분홍색으로 벽지와 바닥 및 의복들을 바꾼 결과 환자들의 심리가 더욱 안정되고 병원 내에서 싸움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횟수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색상은 사람들이 음식의 맛을 느끼는 것에도 영향을 줍니다. 음식 자체의 색뿐만 아니라 먹는 사람의 시야에 있는 모든 색이 먹는 사람으로 하여금 음식의 맛에 대한 인상까지 바꿔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제과점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보기에 빵이 더욱 신선하다고 느끼게 하기 위해서 갈색이나 노르스름한 톤으로 가게를 장식하고 빵을 포장합니다. 또 다른 예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레몬 음료는 노란색, 딸기 음료를 빨간색으로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과 반대되게 서로 색상을 뒤바꾼다면 사람들은 노란색 딸기 맛 음료를 먹으면서도 레몬 맛 음료로 착각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색에 의해 음식의 풍미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흔하지 않은 연두색의 초콜릿보다 보편적인 갈색의 초콜릿을 더욱 선호합니다. 색상 선호도는 주변 온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체온이 낮은 사람들은 빨강이나 노랑 같은 따뜻한 색을 선호하고, 체온이 높은 사람들은 파랑이나 녹색 같은 시원한 색을 선호합니다. 보수적인 성격의 사람들은 차가운 색상에 더 끌리는 반면, 개방적인 성격의 사람들은 따뜻한 색상을 선호합니다. 성별 또한 색상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흰색, 회색, 검은색 등의 무채색에 대해 더 긍정적인 심리를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파란색을 선호하는 것과 다르게 나이가 어린 사람들의 경우 노란색을 선호하는 심리를 보였습니다. 노란색은 긍정적이고 행복한 감정을 주는 색상입니다. 같은 지역의 사람들은 인종과는 관계없이 비슷한 계열의 색상들에 이끌리는 심리를 느끼는 것을 보아 색상에 대한 심리는 문화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멕시코, 폴란드, 미국, 러시아 출신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색상과 감정의 연관 관계를 조사한 한 연구를 보면 조사 대상의 국가들에서 빨간색은 분노나 적개심을 연상하게 하고 강렬하며 역동적인 심리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독일인은 노란색을 부정적인 심리와 연관 시키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색상은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이용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소비자는 브랜드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새로운 대안을 검색하는 것에 색상을 사용합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선택할 때 비 전형적인 색상을 찾습니다. 매력적인 색상의 제품 디자인은 매력적이지 않은 색상의 디자인보다 소비자의 관심을 더 많이 받아 구매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4가지 색상과 브랜드로 동일한 제품을 보여 주었다. 결과는 사람들이 자발적이고 비자발적인 관심을 끈 색상에 따라 패키지를 고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심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기획 담당자들은 패키지에 적합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회사나 제품은 브랜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른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지만, 다른 브랜드 회사는 주요 브랜드와 유사한 색상을 사용하여 제품 유사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제품의 외관은 바꾸면서도 내용물은 동일하게 유지하고자 한다면 색상을 통해 브랜드를 식별하고 검색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기존에 쓰던 색상과 동일한 계열의 색상을 제품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람들은 색상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가 아닌 무의식적으로 끌려 합니다. 색상을 잘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다양한 심리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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